문화축제인 “국제탈춤페스티벌”이 시작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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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안동문화재와 도산서원도산서원은 사적 제170호이고, 1969년 지정되었다. 동서재 정면 3칸, 측면 2칸의 홑처마 맞배집, 전교당 정면 4칸, 측면 2칸의 홑처마 굴도리집. 상덕사정면 3칸, 측면 2칸의 단층 기와집이 있
마을인 하회마을을 비롯하여 의성 김씨 동족 마을인 임하의 내앞, 안동 김씨 동족 마을인 풍산의 소산, 퇴계 이황을 배출한 예안의 진성 이씨등 곳곳에 동족 마을이 많다. 또한 사림의 중심인 사원 가운데서도 으뜸으로 여겨진 도산서원과 병산 서원이 안동에 있다. 또한 시내 곳곳에서 전통 문화들을
재정 수입의 증대 등을 통하여 지역경제에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재정 빈곤에 시달려온 많은 자치단체들은 관광개발사업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 관광개발 중에서도 21세기에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문화관광지를 뽑을 수 있다. 21세기는 문화가 중심이 되는 시대가 될 것이다.
마을은 물길이 막혀 있고 외부와 통하는 길이 산고개를 넘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지나가는 외부인의 드나듬 없이 수백년간 오지와 같은 마을이 되었다. 그리하여 전통문화가 들어오면 스쳐 지나가거나 흩어져 버리지 않고 고여 있게 마련이었다. 이러한 고립성이 하회마을의 독자적인 마을 형성과 개
문화적으로도 구분하는 상징적인 경계선으로 작용했다. 옛서울 지도를 살펴보면 물길과 도로가 만나는 곳곳에 많은 다리가 표시되어 있는데, 비교적 다리가 풍부하게 표시된 ‘수선총도’에는 약 190여개의 다리가 표시되어 있다. 1760년 청계천 본류에는 모전교,광통교,장통교,수표교,하량교,효경교,마
하회탈은 재료가 오리나무로서 표면에 옻칠을 2~3겹으로 칠하여 정교한 색을 내었고, 격식과 세련됨을 갖추었으며, 부락에서는 별도로 동사(洞舍)를 세워서 가면들을 보존해 왔을 뿐만 아니라, 특히 각시 탈은 성황신을 대신한다고 믿어 별신굿을 할 때 외에는 볼 수 없었고, 부득이 꺼내볼 때는 반드시
문화권의 나라로서, 유교문화 유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나라이다. 공자의 나라의 중국은 말할 것도 없고, 우리나라에서도 성균관을 중심으로 아직 유교문화의 잔재가 많이 남아 있다. 더욱이 중국의 곡부와 한국의 안동이 현재 유교의 현대화를 위해 각자 노력하고 있다. 각 나라가 각자 보유하고 있
Ⅰ. 들어가면서
사람들은 본성적으로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자신만의 꿈의 세계를 지향하고 방문하기를 소망한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 개발된 테마파크는 우리들이 소망하는 새로운 꿈과 희망이 있는 이상향의 세계를 현실세계에서 구현한 공간이라 할 수 있다. 즉 테마파크는 복잡한 현대사